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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코메니우스의 생애와 교육사상, 교육방법

by 노마드코코 2023. 3. 28.

코메니우스의 생애

코메니우스는 체코슬로바키아의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났으며 교육자, 철학자, 교육사상가,  작가, 신부 등으로 활동하며 17세기의 실학주의를 대성시켰습니다.

 

코메니우스는 16세에 중등학교에 비로소 입학하였는데 부모를 일찍 여의고 친척집으로 다니며 어렵게 자랐습니다. 어려움 속에서도 코메니우스는 철학을 공부하며 신학도 함께 공부하였고 교사로 활동하다가 목사가 되었습니다. 다양한 나라를 여행하며 유럽의 각국의 교육제도를 연구하며 '대상보감'을 출판하였는데 이는 전부를 가르치는  교수법이라는 제목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코메니우스가 29세 때 추방을 당하기도 하였는데 이전에는 보헤미아 형제단의 성직자로 일하다 전쟁이 일어나게 됩니다. 30년 전쟁인데 코메니우스는 이 전쟁에서 사랑하는 아내를 잃고 신도교라고 알려져 추방을 당하게 됩니다. 도망을 가서 생활한 곳은 폴란드로 교사로 일을 하며 '대교수학'을 발표합니다.  이는 코메니우스의 대표적인 저서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코메니우스는 이후에도 유럽의 각지를 다니며 교육과 목회를 함께 하였고 네덜란드에서 신자들을 위해 일하다가 생을 마쳤습니다.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코메니우스는 유아의 인격의 존엄성의 높은 인식과 함께 유아의 놀이가 교육적으로 의의가 있음을 알려주며 유아교육의 집단적 공립형식의 교육사상을 설명합니다. 이는 대교수학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코메니우스의 대교수학에서는 어린이는 소중한 보배로 헤아릴 수 없는 신의 선물이라고 하였는데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부분은 제7장에서 인간이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은 어릴 때부터 교육을 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코메니우스는 인간적인 전체라는 개념을 제시하며 인간이 구성하는 모든 측면의 도덕, 신앙, 과학, 예술, 철학 등 모든 분야를 포함하는 개념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았습니다.

 

코메니우스의 대교수학에서는 출생에서 24세까지를 4단계로 나누고 1단계마다 6년씩의 교육조직을 구분하였습니다. 유아의 1세~6세의 1단계를 유아기로 보았고 어머니교실이라고 하였습니다. 유아가 출생부터 6세까지 어머니의 가르침에 의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는데 특별한 교육보다는 어머니의 가정교육을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유아의 6세~12세인 2단계를 모국어 학교라고 하였는데 이는 공립학교를 뜻합니다. 마을이나 시골에서 모국어를 교육하는 것입니다. 유아의 12세~18세인 3단계는 라틴어 학교로 소년기라고 하였습니다. 각 도시에서 라틴어 교육을 하였습니다.

유아의 18세~24세일 4단계는 큰 주에서 또는 각 왕국에서 대학교육을 하는 청년기라고 하였습니다. 

 

코메니우스는 생활경험을 통한 실학주의 교육을 해야 한다고 하였는데 유아에게 맞는 도덕적, 종교적, 지적교육을 가정에서도 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유아의 교육은 소박한 형태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코메니우스는 유아의 놀이를 장래의 노동의 견지를 위해 참다운 것이라고 하였는데 유아의 활동적인 생활과 놀이가 유아의 교육내용으로 중요하다고 한 이유입니다.

코메니우스가 저술한 '유아학교'에서는 유아의 가정교육과 시설물을 통한 학교교육이 중요하다고 하였습니다. 유아가 또래와 어울리며 자극을 주고받으며 상호작용이 필요하고 유아가 건전한 놀이를 할 수 있는 것은 구성놀이와 모방놀이를 하며 발달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코메니우스의 교육방법

코메니우스는 9대 원리로 교육방법을 설명하였습니다.

1. 자연현상이 알맞은 시기가 있는 것처럼 인간의 교육도 유아기부터 시작하는 것이 알맞은 시기이며 봄이라고 표현하였습니다.

2. 유아를 교육할 때 관찰과 사례 그리고 지각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이는 유아를 교육하기 전에 재료를 준비하는 것과 같다고 하였습니다.

3. 유아교육을 할 때 불필요한 자료보다 적절한 자료를 선택하여 교육을 하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4. 자연이 질서 정연하게 혼란 없이 움직이는 것처럼 유아교육도 유아가 라틴어를 배울 때는 그 밖의 연구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5. 유아교사는 사물을 이해하고 기억하며 지식을 터득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6. 유아교육을 할 때 일반적인 것을 먼저 하고 특수한 것을 나중에 합니다.

7. 유아교육은 기초부터 단계를 거쳐 발전시켜야 하고 단계를 뛰어넘지 않아야 합니다.

8. 자연이 멈추지 않고 완성될 때까지 지속되듯이 유아교육에서 교육을 시작하거나 교육기관에 가게 되었으면 덕과 지식이 터득될 때까지 지속해야 합니다.

9. 유아교육을 하며 서두르지 않아야 하는데 이는 어려운 상황이 발생했을 때 무리하게 극복하려고 하지 않아야 합니다.

 

코메니우스의 교육 방법은 학생, 유아 중심의 교육 방법으로 학생, 유아가 능동적으로 교육에 참여하는 것을 강조하였고 직관적으로 교육을 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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