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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유아 예절교육의 역사와 필요성, 방법

by 노마드코코 2023. 3. 25.

유아 예절교육의 역사

유아의 예절교육의 역사를 살펴보면 우리는 오래전부터 조상들이 예를 지키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도리로 생각하며 매우 중요시하였습니다.

 

겸손하고 남을 공경하며 예절 바른 마음가짐을 기본으로 하며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이루어져 왔습니다. 우리의 예절교육은 가정에서부터 시작했는데 부모님과 조부모님이 유아의 예절교육을 담당하여 매일 부모님과 조부모님은 유아에게 모범적인 행동을 보이며 생활하며 예절이 몸에 배일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조선시대에 유교적 가치관이 지배했는데 통합적인 교육을 하였고 특히 유아의 예절과 인성교육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였는데  성인군자의 인격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오륜의 교육지침이 강조되었고 서당교육을 주된 교육으로 하였습니다.

이는 우리나라의 일상 속에서의 실천을 통한 예절교육이 강조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의 전통문화인 예절교육이 갑오경장과 일제강점기를 거치며 급변하였는데 그에 더해 사회현상과 함께 붕괴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유아 예절교육이 붕괴되고 변화되는 요인을 시대의 흐름과, 사회적 배경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시대의 흐름에 따른 유아 예절교육의 변화에는 첫째, 일제의 식민지교육으로 우리나라의 전통예절이 왜곡되거나 배척되었습니다. 둘째, 6.25 전쟁으로 인해 빈곤한 생활을 하며 타인을 배려하는 정신의 희미해져 갔습니다. 셋째, 무분별한 서구문화유입과 군사문화로 인해 물질 만능주의가 팽배해지며 예절의 정신은 사라져 갔습니다, 넷째, 지식교육의 중심교육으로 인. 의. 예. 지. 신의 인성교육은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사회적 배경에 따른 유아 예절교육의 변화에는 첫째, 핵가족화로 인해 조부모의 교육의 연결고리가 끊기면서 유아 예절교육의 담당은 조부모가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둘째, 여성의 사회참여와 이혼의 증가로 인하여 부모로부터 자연스러운 예절교육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었습니다. 셋째, 정보와 산업사회로 변화되는 현대사회에서 학교와 사회에서 배우는 지식의 비중이 많아지며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었던 부모교육이 줄어들거나 신뢰받지 못하였습니다. 넷째, 서구문화의 유입으로 개인주의가 팽배해지며 유아의 예절교육의 필요성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인간성 회복의 중요성과 유아 예절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다양한 형태의 유아 예절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유아 예절교육의 필요성

예절은 문화 속에서 생활하며 관습적인 사회계약적인 생활규범이라고 하는데 유아 예절교육의 필요성이 중요한 것은 우리나라는 동방예의지국으로 불릴 만큼 예절의 문화가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몸에 배어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우리의 부모님과 조부모님의 솔선수범한 예절 교육이 이루어졌던 문화의 결과이기도 합니다. 유아 예절교육은 예로부터 가정의 역할로 여겨 부모님과 조부모님이 살이 있는 가르침이었습니다.

 

현대에는 급변하는 사회에서 핵가족화와 정보화 사회로 변화되면서 지식중심의 교육이 주를 이루면서 가정에서의 예절교육이 부족해지고 사회에서 자녀교육을 맡아서 하고 있습니다. 유아교육기관이 유아에게 최초의 교육기관이 되었고 유아교육기관의 예절교육이 더욱더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유아기에 또래와 유아교사등의 사회화로 인해 언어의 발달이 급속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유아 예절교육은 적절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는 유아가 결정적 시기에 발달과업과 관계하여 유아에게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인격의 기본을 형성하는 밑거름이 되는 것입니다.

 

유아 예절교육은 가정에서 부모님의 언행일치의 모습과 유아교육기관 에서의 유아교사의 충실한 교육이 실행되고 유아교육의 담당자들의 다각적이고 일관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며 체계적이고 반복적으로 이루어져야 높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유아 예절교육의 방법

유아 예절교육의 방법은 전통사회의 유아 예절교육과 현대사회의 유아 예절교육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전통사회의 유아 예절교육은 첫째, 모방학습이 있습니다. 유아가 부모님의 모범적인 행동을 스승으로 여겨 선한 모델을 모방하여 바람직한 사회의 인간상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둘째, 조기교육의 원리로 유아기부터 좋은 습관을 중요시하는 교육으로 후천적인 경험을 통한 예법을 교육하는 것입니다. 셋째, 지행일치의 원리로 유아에게 예절교육을 하고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넷째, 생활교육의 원리는 유아가 부모님과 유아교사의 선한 언어와 행동을 모방하고 역할을 돕는 것입니다. 일상생활에서 모든 언행이 예절교육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현대사회에서의 유아 예절교육은 첫째,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하며 유아가 이야기를 나누며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 유아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며 상대방의 생각을 알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며 원만한 관계의 형성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둘째, 문학활동은 동화감상, 동화 만들기, 동시 짓기 등의 활동을 하며 예절과 관련한 주제를 통하여 유아가 자연스럽게 예절을 익힐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셋째, 음악활동은 유아가 노래를 부르며 노랫말에 담겨있는 내용을 통하여 예절에 대한 지식을 즐겁게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지루할 수 있는 예절교육을 즐겁게 할 수 있는 시간이 됩니다. 넷째, 미술활동을 하며 언어표현이 미숙한 유아들이 만들기, 그리기, 붙이기, 공동작품 만들기 등의 활동을 통하여 친근감과 예절로 연결시킬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다섯째, 신체활동의 표현을 통하여 예절교육과 연결할 수 있는데 적절한 예절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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