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유아 언어교육의 개념과 방법, 내용

by 노마드코코 2023. 3. 23.

유아 언어교육의 개념

유아 언어교육은 유아의 언어습득 단계의 초기에 유아가 언어를 학습, 발달시키는 과정입니다. 이 단계에서 유아는 언어의 의미와 문법 그리고 어휘와 발음을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아 언어교육은 유아들이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언어 능력을 발달 키시는 것에 목표를 두었고 아이들이 언어의 말하고 듣기, 읽기와 쓰기, 언어를 이해하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유아 언어교육은 가정에서부터 시작되는데 부모와 보호자는 아이들과 매일 생활하며 자연스러운 대화, 책 읽어주기, 노래 부르기, 게임 등을 하며 유아의 언어발달을 돕는데 이는 가정에서의 언어교육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유아 언어교육은 유아기관에서도 이루어지는데 유아가 또래 친구들과 대화하고 노래를 부르며 창작활동을 하면서 유아의 언어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유아의 발달 초기단계에서는 언어의 발달이 빠르게 이루어지기에 유아의 초기 언어 습득은 매우 중요합니다. 유아의 언어교육은 적극적이고 절절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유아의 언어교육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유아가 언어의 지식을 제대로 습득하지 못하게 되고 나아가 학습에도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따라서 유아의 언어교육은 가정과 유아교육 기관에서 부모와 보호자, 유아교사가 유아의 언어발달을 돕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유아의 언어 발달을 지원하고 유아가 나중에 학습에서 성공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유아 언어교육의 방법

유아의 언어발달은 초기 단계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다양한 유아의 언어교육 방법 5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대화와 이야기 나누기-유아의 언어교육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방법은 이야기 나누기입니다. 가정에서 부모와 다른 보호자가 유아와 이야기를 나누고 유아가 이야기할 기회를 주고 귀 기울여 들어주는 것은 유아의 언어발음과 문법 등을 배우고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2. 책 읽기-유아는 시기에 맞는 책을 읽으며 어휘력을 향상하고 문장의 구조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유아는 언어의 다양한 측면을 배울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주제를 경험하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시간이 유아의 언어발달에 매우 중요하고 유아에게 즐겁게 책 읽기를 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이유입니다.

 

3. 노래 부르기-유아가 노래를 부르면 리들감을 통해 발음과 억양, 감성을 향상하고 언어 발음과 감정표현을 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노래 부르기는 유아의 언어 발달에 큰 도움이 되고 효과적입니다.

 

4. 창작활동-유아가 다양한 신체표현과, 감정표현등을 하며 만들기, 그림 그리기, 놀이 활동을 할 때 유아는 언어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는 경험을 하게 되는데 이는 유아의 언어교육에 발전을 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유아의 창작 활동은 부모와 유아교사의 칭찬과 격려를 통하여 성장할 수 있습니다.

 

5. 영상 시청게 게임-유아에게 적절한 영상 시청은 유아의 언어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영상을 통해 유아의 상상력을 키우고 다양한 어휘와 문장 구조를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유아가 적절한 게임을 통해 언어적인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위의 유아언어교육 방법들을 통해 유아가 다양한 경험과 언어교육을 긍정적으로 하며 유아의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유아 언어교육의 내용

유아의 언어교육의 내용은  언어습득의 초기 단계에는 발음, 의미와 문법을 배우게 되는데  언어 이해 능력, 언어의 소리인식과 발음, 말하기 능력, 읽기와 쓰기 능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언어 이해 능력-유아는 부모, 유아교사, 또래와 상호작용하며 다양한 경험을 하고 반응을 하게 되는데 유아가 적절한 반응을 보일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유아에게 다양한 청각 자극을 통해 유아가 언어를 이해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어의 소리인식과 발음-유아가 다양하게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대화, 노래 부르기 등의 언어의 다양한 표현을 주고받게 되는데 유아가 소리의 인식을 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자극과 소리와 발음에 대한 훈련이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말하기 능력-유아가 생활할 때와 상호작용을 할 때 유아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데 유아가 자연스럽고 자신 있게 감정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수용적이고 적극적인 지지가 필요합니다. 유아가 여러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말하기 훈련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읽기와 쓰기 능력-유아가 책을 보는 시간에 그림을 보며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나누고 그림을 자유롭게 그리며 표현하며 유아가 읽기와 쓰기 능력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러한 시간을 통해 유아가 언어 발달에 기초를 다지고 점차 학습을 할 때 수준 높은 언어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