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서양과 동양의 유아교육 특징과 공통점

by 노마드코코 2023. 3. 21.

서양의 유아교육 특징

서양의 유아교육은 특징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특징들이 있는데 대표적인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서양의 유아교육은 아이들이 자신의 관심사와 능력에 따라 자유롭게 학습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한 가치로 여겨지는 아동중심적인 교육 체제가 강조됩니다. 유아교육자는 이를 위해 아이들의 감정을 존중하고, 그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경험을 쌓도록 환경을 제공합니다.

 

둘째, 체험을 중심 적으로 하는 학습이 강조됩니다. 서양의 유아교육에서는 아이들이 스스로 경험하고 발견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 교육자는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제공하고, 아이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며 배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셋째, 서양의 유아교육은 아이들의 창의성과 자율성을 존중하고 적극적으로 육성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겨 창의성과 자율성을 존중합니다. 이를 위해 교육자는 유아들의 관심사와 능력을 파악하고 그에 맞춰 창의적이고 유연한 교육 방법을 적용합니다.

 

넷째, 다양한 교육 체제와 방식이 존재하는데 서양의 유아교육은 이를 통해서 유아교육자는 유아들의 다양한 학습 스타일과 특성을 고려하여 유연하게 교육 방법을 적용합니다.

 

다섯째, 서양의 유아교육은 유아들이 스스로 학습을 주도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며 배울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여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강조됩니다. 유아교육자는 이를 위해 유아들이 스스로 생각하여 창의적으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이처럼 서양의 유아교육특징은 유아들이 자유롭게 창의성과 독창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동양의 유아교육 특징

동양의 유아교육은 서양과 크게 차이가 있습니다. 문화적, 인간적, 사회적 배경이 그것인데 대표적으로 일본, 중국, 한국의 유아교육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본의 유아교육은 놀이 중심의 유아교육을 중요시합니다. 유아교육의 목적은 인격을 존중하며 자기 주도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유아교사는 이를 위해 놀이를 접목하여 창의적이고 풍부한 교육 환경을 제공합니다. 일본에서 유아교육을 놀이에서 시작하여 생활의 모든 영역으로 발전시키는 것을 추구합니다.

 

중국의 유아교육은 정신문화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을 강조합니다. 중국은 유아기에 인격, 성격, 자연관, 도덕 등의 중심적인 정신문화를 흡수시키는 것을 중요한 가치로 여깁니다. 유아교사는 이를 위해 인성, 예절, 지식 등을 강화하는 교육을 합니다. 또한, 가족과 학교, 사회 등의 다양한 기관과 협력을 통해 유아교육에 대한 책임을 공유합니다.

 

한국의 유아교육은 성격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을 강조합니다. 한국의 유아교육은 유아의 인성, 도덕, 성격 등의 개인적인 성장과 발전에 중점을 두고 유아교사는 유아의 특성과 성격에 맞는 교육 방법을 적용하고 유아교육에서 나아가 가정에서의 가족교육, 사회에서의 문화교육 등의 모든 환경에서의 성격을 배양합니다. 또한, 유아교육은 유아와 가족,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하며, 능동적인 참여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이처럼 동양의 유아교육은 서양과 다른 문화와 철학적 배경에 기반하여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유아의 특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유아교육의 질을 높여 유아의 성장이 원활하게 되도록 합니다.

 

서양과 동양의 유아교육의  공통점

서양과 동양의 유아교육은 인간적, 문화적, 역사적 배경이 다르지만, 가치와 목적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공통점을 다섯 가지로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유아교육에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가치를 공유합니다. 어디에서든 유아교육이 유아들의 발달과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의 인식의 높습니다.

 

둘째, 유아교육의 목적에는 유아들의 인격성을 존중하고, 자기 주도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 유아교사는 이를 위해 예절과 놀이, 지식, 인성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유아들의 발달과 성장을 지원합니다.

 

셋째, 유아교육은 가정과 학교, 사회등의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을 공유합니다. 유아교육은 아이들뿐 아니라 가족과 교사, 사회의 전반과 협력을 통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넷째, 유아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 방식이 중요합니다. 서양과 동양 모두 유아교육에서 유아의 개인적인 성격과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교육 방식을 적용합니다. 

 

다섯째, 유아교육은 놀이를 중심으로 한 경험적 학습이 중요합니다. 놀이를 통해 유아들은 자연스럽게 지식과 경험을 쌓아가며 창의성과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서양과 동양의 유아교육은 다양한 차이점이 있지만, 공통적인 목적과 가치를 공유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서양과 동양의 유아교육이 상호 교류하며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