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유아 사회교육의 정의와 목적, 방법

by 노마드코코 2023. 3. 24.

유아 사회교육의 정의

유아는 태어나서 사회적 환경에서부터 성장하기 시작합니다. 유아 사회교육은 유아가 사회와 상호작용 하며 감정과 생각, 행동을 이해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교육의 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유아가 가족과 친구, 교사등 다양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아가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필수적으로 적용되는 사회적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유아 사회교육은 지식을 배우며 경험을 통한 학습이 생활 속에서 다시 학습이 되고 이러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하며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겪는 다양한 어려움을 스스로 해결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의 시간은  유아가 자신과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시간이 됩니다.

 

유아 사회교육은 유아가 가족, 또래, 유아교사등 상대방과의 관계 속에서 배려하고 공감하며 존중과 협력을 할 수 있는 사회적 가치를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이렇게 배우는 사회적 가치는 유아가 성장할 때 더욱더 사회적으로 성숙해지고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아 사회교육은 유아가 건강하고 행복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입니다.

 

유아 사회교육의 목적

유아는 태어나서 가정이라는 작은 사회에서 성장하며 점차 성장하며 유아교육 기관으로 유아의 사회 영역이 넓혀집니다. 유아는 가정에서 엄마의 사랑으로 교감하며 따뜻한 사회적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사회의 영역이 확대되는 것입니다. 유아가 사회와 상호작용 할 때 유아와 상대방의 감정과 생각, 행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유아 사회교육의 목적이고 유아가 다양한 인간관계 형성과 사회적 능력을 배양하는 것도 또 다른 목표입니다.

 

유아 사회교육은 유아가 서로 다른 사람과의 차이를 인식하고 존중할 수 있고 다른 성별과 다른 문화, 다른 인종 등의 다양성을 이해하며 존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따라서 유아 사회교육은 유아가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이를 통해 유아가 사회적으로 성숙하고 인간적으로 성숙할 수 있도록 돕는 것과 이를 통해 유아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유아 사회교육의 방법

유아 사회교육의 방법은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집니다. 이야기나누기, 음악활동, 역할놀이, 미술활동, 게임 등이 포함되는데 이 방법들은 유아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유아의 자신감의 향상과 사회적인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야기나누기는 유아가 대화를 나누며 감정을 표현하고 상대방의 감정을 생각하며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유아가 반복하며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음악활동은 유아가 자유롭게 음악을 표현하며 창의성과 예술적인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줍니다. 유아가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타인과 소통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됩니다.

 

역할놀이는 유아가 다양한 역할을 하는 놀이를 통해 역할의 특징에 맞는 말과 행동을 하며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역할놀이는 유아가 다양한 사람과 소통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미술활동은 유아가 다양한 재료를 여러 감각으로 느끼며 창의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데 상대방과 상호작용 할 때 자신의 표현을 자유롭고 자신 있게 하며 상대방의 표현을 존종해줄 수 있는 활동입니다. 유아의 창의성과 예술적인 능력을 개발하고 성장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게임은 유아에게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유아가 게임을 하며 발생하는 다양한 사회적인 상황에서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고 또래와 협력해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유아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도움이 됩니다.

 

유아 사회교육은 부모와 유아교사의 역할이 중요하고 유아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사회적으로 성숙해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