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루소의 생애와 교육사상, 교육내용

by 노마드코코 2023. 3. 30.

루소의 생애 

루소는 1712년 6월에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태어났습니다. 루소의 아버지는 시계공으로 가난하였고 어머니와 아버지는 루소가 10살 무렵 차례로 돌아가시며 고아로 어렵게 생활하며 시계수습을 하였습니다.

 

16세에 루소는 방황하며 여러 곳을 다니다가 테레사와 결혼하여 다섯 명의 자녀를 두었는데 위탁시설에 맡기게 되면서 루소가 자녀를 교육시키지는 않았습니다. 루소는 다양한 철학서적과 자연과학에 대한 서적을 읽었습니다.

 

루소의 저서는 대표적으로 학문예술론과 사회계약론, 에밀이 있습니다. 1762년 발표한 루소의 에밀은 철저하게 자연의 법칙을 따르는 유아교육 방법을 제시하였고 유아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아의 개인성을 존중하고 그에게 맞는 개별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루소는 유아교육이 유아가 교사의 간섭이 없이 스스로 자연스러운 발전과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고 이러한 교육방식은 현재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루소는 1778년 7월에 파리에서 생을 마감했습니다.

 

루소의 교육사상

루소의 교육사상은 루소의 저서 '에밀'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에밀에는 인간의 성향이 결정되는 것은 타고난 본성에 의해 결정되는 이론으로 유아의 성장과 발달은 유아의 천성에 따라 적극적으로 개발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 것으로 유아가 어린 시절에 체험한 엄격하고 강제적인 교육 방식에 반발하여, 유아들의 자유로운 성장을 지지하였고 유아들이 스스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발현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유아가 태어날 때는 선하지만 사회 에서의 교육으로 선한 유아의 자연성이 점점 때 묻고 비뚤어지거나 악덕과 불평등의 온상이 되는 것이라고 하며 유아에게 성인의 도덕이나 사고를 유아에게 주입시키는 것이 아닌 유아의 순수한 마음을 보호해 주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적극적인 교육보다는 소극적인 교육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루소는 유아가 자연스럽게 발달을 할 수 있도록 지지하고 자유롭게 활동을 하며 스스로 보고 느끼며 이성으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자연인으로의 육성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루소의 교육내용

루소의 교육내용은 인간의 본성은 자유로운 것으로 유아교육에서도 자유로운 성장을 지원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루소는 체험을 통한 학습의 중요함을 주장하며 인위적인 교육보다 자연스러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개인의 특성에 맞게 교육을 제공하여 유아의 특성과 성격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유아에게 자기 확립을 지원해 자신의 성격과 가치관을 스스로 확립할 수 있도록 하고 자아를 존중하며 스스로 자기를 발견하여 발전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루소의 저서 에밀은 5부로 나뉘는데 에밀에 대한 설명과 5부에 대한 내용을 다음과 같습니다.

루소가 교육론을 정리하며 주인공인 가상의 인물 에밀이라는 소년을 만들고 에밀에게 교육을 어떻게 할지 설명한 책입니다.

 

1부는 출생에서 5세까지로 유아기를 말하는데 루소는 인간은 선하기 때문에 자연 그대로 놓아두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인간은 태어날 때 선하지만 사회생활을 하며 악해지기 때문에 유아에게 인위적인 부분을 가능한 배재 하며 키워야 하고 유아가 도시가 아닌 자연에서 자라야 한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나아가 유아를 도시보다는 시골에서 키워야 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2부는 5세에서 12세의 아동기입니다. 유아의 감각의 형성에 대해 설명하는데 유아가 경험에 의해 감각을 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어설픈 가르침을 하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3부는 12세 에서 15세의 소년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경험을 통하여 분석과 추론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이론적으로 교육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설명입니다.

 

4부는 15세 에서 20세의 청년기입니다. 이성의 호기심이 생기고 성인이 되는 것을 준비하는 시기로 그것을 다스리는 방법과 윤리, 종교, 도덕 생활에 들어간다고 하였습니다. 정욕은 자기애에서 발생합니다.

 

5부는 20세 에서 성년기입니다. 에밀의 배우자를 선택하고 여성의 교육에 대해 설명합니다. 사회에서 독립하고 시민으로 국가와 사회를 이해할 수 있는 단계라고 하였습니다.

 

루소는 유아교육 연구의 중요성을 을 강조하며 성인중심이 아닌 유아중심의 교육을 설명하였습니다. 유아의 흥미와 개성, 자주성과 자발성을 존중하였고 교재중심의 학습보다 유아가 중심이 되는 학습방법으로 전환하였습니다. 이처럼 루소는 유아교육에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유아의 본성에 주목해 유아가 상황변화에 흔들리거나 휩쓸리지 않는 자존감 있는 인간을 만들어내는 것이 루소 에밀의 가르침으로 현대의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고 교육적으로 큰 유산이 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