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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존 로크의 생애와 교육사상, 교육방법

by 노마드코코 2023. 3. 29.

존 로크의 생애

존 로크는 17세기의 영국의 정치가이며 경험론적 철학자로 1632년 8월에 잉글랜드에서 태어났습니다. 존 로크는 아버지의 매우 엄격한 교육을 받고 자랐으며 아버지는 청교도, 법률가였는데 아버지의 교육은 존 로크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존 로크는 자라면서 엄격한 아버지와 점점 친구처럼 지내기도 했습니다.

 

존 로크는 15세에 웨스트민스터 학교에 입학하고 20세에는 옥스퍼드 대학에 입학하여 철학과 정치 그리고 종교를 배웠고 의학박사 학위까지 취득하였습니다. 모교에서 철학과 그리스어, 수사학을 가르치기도 했습니다.

 

존 로크는 1683년에 정치적 음모론의 혐의를 받고 네덜란드로 망명을 당하고 5년 후에 다시 영국으로 돌아와 생활하다가 1704년에 생을 마감했습니다.

존 로크는 종교인과 정치 이론가, 교육 개혁자로 큰 명성을 얻었습니다.

 

존 로크의 교육사상

존 로크가 네덜란드로 망명을 하며 다른 사람들과 서신을 주고받았는데 이는 후에 '교육에 관한 고찰'이라는 저서가 출판되었습니다.

 

존 로크의 저서에는 백지설을 주장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인간은 깨끗한 종이와 같은 상태로 태어나며 유아의 경험 하나하나가 인간의 인격과 지식이 형성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고 하였습니다. 이는 유아기의 경험의 중요성,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유아는 아무것도 모르는 상황에서 아무것도 아닌 상황에서 경험하는 것들은 인간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될 뿐만 아니라 유아기에 어떠한 경험을 하느냐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하였습니다.

 

로크는 교육을 하는 목적은 지식을 얻고 덕을 쌓으며 체력을 겸비한 영국의 신사를 양성하는 것이라고 하였는데 그의 저서 '교육의 고찰'에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고 하였습니다. 유아기의 습관은 정말 중요한데 유아가 올바른 정신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습관형성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존 로크는 유아기부터 엄격한 훈육을 하지만 체벌보다는 칭찬을 해주고 이론보다는 실체를 알 수 있게 해 주며 암기보다는 실천하여 경험을 쌓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좋은 습관은 유아에게 가장 좋은 교육방법이라고 하였습니다.

 

존 로크는 아버지의 엄격한 가르침을 받았고 훌륭한 교사는 아버지 라고 하였습니다. 좋은 습관과 성질, 훌륭한 정신을 확립시키는 것은 지혜, 훈육, 덕성, 지식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하였고 지식은 주입식 교육이 아닌 흥미롭게 스스로 탐구하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존 로크는 유아가 가정교육을 잘 받고 체육을 통해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며 흥미롭게 지식을 연마해야 한다고 하였는데 이는 현대의 유아교육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계속 진행되고 있는 교육 방법입니다.

 

존 로크의 교육방법

존 로크의 교육방법은 체벌은 하지 않으면서 유아의 수치심을 유발하거나 정신적인 위엄으로 지도해야 한다고 하였는데 이는 유아가 성인이 되었을 때 신사로 만들어 스스로를 지배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존 로크의 교육방법에서 알아야 할 것은 가정교육을 학교교육 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아버지의 교육을 받고 가정에서 훌륭한 가르침은 유아가 교양 있는 성인으로 자랄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유아가 놀이할 때 주변에 있는 종이, 나뭇가지, 작은 돌 등을 이용하는 것은 돈을 주고 구입한 완구보다 더 좋은 놀이와 교육의 재료가 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존 로크는 가난한 근로자의 아이들에게 강제로 취학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제안하여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고  탁아소에서 보호받으며 교육받을 수 있도록 선구자 역할을 하였습니다. 존 로크는 유아의 순수한 놀이와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였고 현대에도 유아교육에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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